[분체도료]아크릴 분체도료 알아보기


아크릴 분체도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크릴은 'acrylic'의 변형된 표현으로 정확히는 '아크릴릭'이나, 아크릴 또는 아크릭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아크릴분체도료는 아크릴 수지(acrylic resin)의 특성상 옥외폭로시 내후성이 매우 우수하며 색상과 광택유지율이 우수한 특성과 뛰어난 내열성과 내알카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크릴분체도료는 일반 도료에 비해서 기계적 물성이 좋지 않고, 제조과정이나 시공과정(application)에서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장점: 매우 우수한 내후성, 내열성, 고광택, 고경도, 투명성
단점: 좋지 않은 기계적 물성, 고가(high price), 제조/작업성 문제

위 단점에도 불구하고 아크릴 분체도료는 높은 경도와 투명성을 가지고 있어서 자동차용 휠의 마감재용(clear coating)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내열성이 좋아서 열전사 바탕도장용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용 휠용으로는 단일 코팅으로 고도막 형성이 가능하여 휠의 내후성과 더불어서 DC부분(다이아몬트컷팅)의 내식성까지 부여할 수 있어서 많이 사용되며, 액상 클리어코팅을 대체하고 있으며, 고급 자동차휠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크릴분체도료 자체가 저장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생산, 유통, 보관 등에 제한이 있습니다. 아크릴분체도료는 보관이나 이동 간에 냉장보관을 권장하고, 도장작업을 하는 도장룸도 가능하면 냉방을 실시하여 고온에 노출되어 생기는 도료의 변형을 방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열과 높은 반응성에 의해서 도료가 굳어지는 블록킹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크릴수지 중 자동차휠 용으로 사용되는 GMA아크릴수지(GMA acrylic resin)는 다른 수지들과 상용성이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아크릴분체도료를 사용할 때는 다른 공정과 차단된 도장룸과 전용설비의 설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른 도료에 혼합이 되거나, 오염이 되면 아크릴수지에 의해서 크레터링이 발생합니다.
아크릴도료를 사용하고 난 후에는 반드시 전체적으로 청소를 해서 이종도료간 오염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야 됩니다.